본문 바로가기
권위있는 교사의 학급 경영

3월 개학 첫 날 효과적인 학급 활동

by 파이팅 쌤 2025. 2. 7.
반응형

 

3월 개학 첫 날 효과적인 학급 활동
3월 개학 첫 날 효과적인 학급 활동

 

 

오늘의 주제는

3월 개학 첫 날 효과적인 학급 활동입니다.

 

 

 

많은 선생님들께

3월 개학날은 고민이 되는 날입니다.

 

1년을 함께해야하는 학생들과의

첫 만남이기 때문입니다.

 

누구에게나 첫 만남은 중요합니다.

 

 

이 첫 날로 인해

1년이 좌우된다고 말하는 것은

지나친 비약이지만

 

이 첫 만남으로 인해

순조롭게 시작할 수도 있고

 

잘못 시작되어

다시 바로잡는데

많은 시간을 쏟아부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저의 학급 첫 날

활동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 활동은

 

작년에 학급경영을 하면서 힘들었던 선생님

조금 더 카리스마 있는 선생님이 되고 싶다고 생각하는 선생님

학생과의 관계가 스승과 제자의 사이가 되고 싶은 선생님

나의 말이 잘 통하는 학급을 만들고 싶은 선생님께

 

추천을 드립니다.

 

그리고 이 활동은

 

 

제가

 

3학년, 5학년, 6학년

담임교사를 하면서

 

굉장히 효과적이었고

 

주변에 학급 경영이 어려웠던 선생님과

아직 경력이 적은 여자 선생님들께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만 1~2학년 학생들에게는

효과가 있을지 의문입니다.

 

 

선생님이 무섭다고 학교에 가기 싫다고 이야기를

할 수도 있을 것 같기 때문입니다... 하하

 

 

그럼 자세한 활동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시간표를 통해 보여드리는 것이

이해가 잘 될거 같습니다.

 

3월 개학 첫 날 효과적인 학급 활동2
3월 개학 첫 날 효과적인 학급 활동2

 

 

 

 

 

08시 30분 ~ 9시(아침활동 시간)

조용한 분위기에서 선생님은 들어오는 학생들에게 간단히 인사만 하기

 

선생님은 컴퓨터로 수업 준비

학생들은 조용히 있기

 

1교시

자기 소개서 작성하기

 

 

2교시

자기 소개서 발표하기

 

 

3교시 ~ 6교시

개별 상담 및 나머지 학생들 독서

 

 

 

 

어떠신가요?

간단한 활이지요.

 

그러나 굉장한 효과가 있는 좋은 학급 첫 날입니다.

 

 

그럼 각 시간별로

활동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침활동 시간

 

먼저 선생님과의

첫 만남에서

간단한 인사와

 

교실의 조용한 분위기를 통해

학생들의 마음을 차분하게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이 이전에 경험했던

학급 첫 날의 풍경과는

다릅니다.

 

 

그리고 이로인해

약간의 긴장감과

선생님에 대한 집중도가

높아집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바로 이 첫 만남이

순조로운 학급 경영의 첫 시작입니다.

 

웃고 떠들고 시작하면

즐겁고 기분은 좋지만

 

20명이 넘는 학생이 있는 학급을

경영하기에는 좋은 시작 방법이 아닙니다.

 

3월 개학 첫 날 효과적인 학급 활동3
3월 개학 첫 날 효과적인 학급 활동3

 

 

 

 

1교시

 

학생들에게

자기소개서를 나눠줍니다.

그리고 1교시 동안

작성하도록 합니다.

 

자기소개서는 첨부파일에 넣어놓겠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다운로드해서

사용하세요.

 

학급 첫 날 자기소개서.hwp
0.03MB

 

 

2교시

선생님부터 간단히 자기소개를 합니다.

성함과 이전 경력을 간단히 말씀해주시면 됩니다.

 

학생들은 한 명씩

자기소개서를 발표합니다.

 

발표방법은 다양하게 운영하시면 됩니다.

 

저는 첫 날이고

처음 만나는 학생이 많기에

앞에 나와서 발표하는게 아니라

그냥 자기 자리에서 앉아서 발표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3~6교시

이제 개별 상담의 시작입니다.

 

이 때 상담을 하지 않는 학생은 조용히

독서를 합니다.

 

학급 문고가 있으면

학급 문고 책을 읽게 하고

 

없으면 선생님께서 미리

학생 수대로

학교도서관에서

빌려놓으시면

됩니다.

 

 

개별 상담의 장소는

빈 교실입니다.

 

이 때 빈 교실은

컴퓨터실, 다용도실 등

개학 첫 날에는 사용하지 않는 특별실입니다.

 

작은 학교의 경우

특별실이 각 층마다 있어

상담을 할 때도

편합니다.

나의 교실과 멀리 떨어진 곳으로 갈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큰 학교의 경우 이런

특별실이 각 층마다 있는게 아니라

멀리까지 가야하기에

조금은 불편합니다.

 

그래서 저는

우리 교실 앞 복도에서

상담을 진행했던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따뜻하게 입고 해야합니다.

3월 첫 날의 학교는 굉장히 춥습니다.

 

그리고 개별상담을 할 때는

많이 이야기하고

많이 웃고

공감을 많이 해줍니다.

 

아침활동 시간과 1~2교시까지는

많은 말도 하지 않고

웃지도 않기 때문입니다.

 

 

1번부터 차례대로해서

하루종일 상담을 계속 진행합니다.

 

상담은

1교시에 작성한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진행됩니다.

 

이때 학생들과

개별로 짧지만

많은 이야기를 합니다.

 

 

만약에

학급 첫 날에 상담이 끝나지않으면

다음날까지 이어서 상담을 진행합니다.

 

 

3월 개학 첫 날 효과적인 학급 활동4
3월 개학 첫 날 효과적인 학급 활동4

 

 

 

 

이상이 저의 학급 첫 날

루틴입니다.

 

이런 학급 첫날 루틴은 아마 처음 들어보셨을 겁니다.

학생들도 처음입니다.

 

그러나 굉장히 효과가 많습니다.

 

그 효과는 한번 해보시면 알게되실 겁니다.

 

그리고 이러한 학급 첫 날 루틴을 통해

학생들과 차분한 학급 경영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핵심 정리

1. 학급 첫 날에 선생님은 레크레이션 강사가 될 필요가 없습니다.

 

 

2. 대신 선생님이 되면 됩니다.

 

 

3. 즐겁게 웃고 놀이활동하는 학급 첫 날활동도 좋습니다.

 

 

4. 다만 이는 20명이 넘는 학생을 경영하는 학급 경영의

처음 시작으로는 저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5. 차분하게 시작하는 것이 1년의 학급 경영을 생각했을 때 좋습니다.

 

 

6. 그리고 이러한 학급의 시작은 선생님께 권위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7. 권위는 무섭고 딱딱하고 고리타분한 선생님을 뜻하는 것이 아닙니다.

 

 

8. 선생님이 권위가 있어야 학급 경영이 수월해집니다.

 

 

9. 우리가 경영하는 학급은 2박 3일, 한달의 기간이 아닙니다.

 

 

10. 1년이라는 시간은 굉장히 긴 시간입니다.

 

 

11. 이 긴 시간안에 즐거운 활동을 많이 녹여내면 됩니다.

 

 

12. 친구같이 친근한 선생님도 좋습니다.

 

 

13. 그러나 친구말을 듣는 사람이 있을까요?

 

 

14. 친구말은 안 듣는게 당연합니다.

 

 

15. 그러니 선생님의 말씀에 힘이 실리지 않습니다.

 

 

16. 그리고 선생님이 힘들어집니다.

 

 

17. 학생이 학교에서 행복하려면 선생님이 행복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18. 그렇기에 선생님이 편안하고 행복하게 학급 경여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합니다.

 

 

19. 그래야 학생들도 행복합니다.

 

 

20. 학급 경영의 중심에는 선생님이 중심이 되어야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