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오늘은 권위있는 선생님이
절대하면 안되는 행동 4가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글을 보고 오시면
이해하시는데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권위있는 선생님 되기
오늘은권위있는 선생님이 되기 위한방법에 대해 글을 써보겠습니다. https://fightingssam.tistory.com/entry/3%EC%9B%94-%EA%B0%9C%ED%95%99-%EC%B2%AB-%EB%82%A0-%ED%9A%A8%EA%B3%BC%EC%A0%81%EC%9D%B8-%ED%95%99%EA%B8%89-%ED%99%9C%EB%8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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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개학 첫 날 효과적인 학급 활동
오늘의 주제는3월 개학 첫 날 효과적인 학급 활동입니다. 많은 선생님들께3월 개학날은 고민이 되는 날입니다. 1년을 함께해야하는 학생들과의첫 만남이기 때문입니다. 누구에게나 첫 만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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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의 지난 글들을
읽고
3월 첫 날부터
우리는 권위있는 선생님이 되었습니다.
그럼 권위있는 선생님의
지위를 유지하기위해
우리가 하면 안되는 행동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학생들에게 미안하다고 말하면 안됩니다.
둘째, 수업진행 시 모른다고 말하면 안됩니다.
셋째, 학생들에게 언성을 높이면 안됩니다.
마지막으로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이면 안됩니다.
그럼 한가지씩
자세히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학생들에게 미안하다고 말하면 안됩니다.
사람들 중에
습관적으로 미안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미안한데 이것 좀 줄래?
미안한데 이거 부탁해도 될까?
등등
물론 어른들 사이에서는
크게 상관이 없을 수 있습니다.
다만 심리학적으로
부탁을 할때도
미안한데
라는 말을 하면서
부탁을 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미안한데라는 말을 들으면
부탁을 받는 상대방이
이 부탁은
자신에게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
"미안한데"라고
말하는 것은
배려를 하는 말이 아닙니다.
그럼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이러한 말을 학생들에게도 하는 분들을
많이 봤습니다.
"00아, 미안한데 00 좀 갖고와"
학생들에게
부탁을 할 때는
그냥 따뜻한 음성으로
부탁을 하면 됩니다.
혹여 교사가 실수를 한 상황에서도
미안하다라는 말은
하지 마십시오.
교사가 학생에게
미안하다고 할 정도의
중대한
실수는
학교 생활에서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사소한 실수는
그냥 넘어가십시오.
둘째, 수업 시간에 모른다고 말하면 안됩니다.
물론 수업 준비를 철저하게 해도
학생들의
뜬금없는
질문은 답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그런 상황에서도
"선생님은 잘 모르겠는데"
라고 이야기는 하면 안됩니다.
이런 것이
계속 쌓이다보면
교사의 권위에 대한
학생의 믿음이
점차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차라리
뻔한 이야기이지만
"좋은 질문이다! 오늘 숙제로 내주마!"
그리고
요즘은 스마트패드를 다 가지고 있으니
"아주 좋은 질문이구나! 지금 스마트패드를
꺼내서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해보자"
라고
답을 하시는게 낫습니다.
이러한 활동으로 수업시간이 지체될 수 있다고
걱정을 할 수 있지만
수업 시간, 진도 이런 것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루의 수업 시간
언제든지 나갈 수 있는 진도보다
교사의 권위가 더 중요합니다.
셋째, 학생들에게 언성을 높이면 안됩니다.
물론 학급경영을 하다보면
화가 나는 상황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리고 화가 나면
자연스럽게 언성이 높아집니다.
그러나 생활지도를 하는 도중에
언성이 높아지면
학생들은 생활지도를 받는게 아니라
선생님이 화를 낸다고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는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기보다는
선생님이 화를 냈다는 사실에만
집중을 하게 됩니다.
이전 글에서도 말씀드렸지만
권위있는 교사는
무서운 교사와는 다릅니다.
무서운 교사는
교사 본인도 스트레스가 많고
학생들도 스트레스가 많습니다.
그리고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권위있는 교사가 되어야 합니다.
권위있는 교사는
학급경영이
편안합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아무리 화가나도
교실에서는 언성을 높이면 안됩니다.
오히려 목소리를 더 낮추려고 노력해야합니다.
그러면
학생들은
선생님의 높아진 언성에
신경쓰는게 아니라
선생님이 하는 생활지도에
집중을 하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교사가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이면 안됩니다.
교사는
학급의 경영자이자
리더이자
지휘관입니다.
이런 교사가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학생들은
교사의 권위에 의문을 표시할 것입니다.
그리고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안보이기 위해
우리가 기울여야하는 노력은
굉장히 작습니다.
예를 들어
3교시에 강당에서
6학년 안전교육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바쁜 업무와 수업준비에
정신이 없어
오늘의 교육 장소가
강당인지 시청각실인지
헷갈립니다.
이럴 때 우리는
교육 장소가 어디인지 정확하게 확인하는
방법에
1~2분만 투자하면 됩니다.
무턱대고 출발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예는
1년 간 학급 경영하는 상황에서
굉장히 많이 발생할 것입니다.
그럴 때마다
1~2분만 투자하여
정확한 정보를 파악하고
학생들을 데리고
행동하시면 됩니다.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권위있는 교사가
절대하면 안되는 행동
4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핵심정리
1. 학생들에게 미안하다는 말은 하면 안됩니다.
2. 어른들 사이에서 부탁을 할 때도 미안한데라고 시작을 하면
안됩니다.
3. 물론 어른들 사이에서는 잘못이 있을 때는
정확하게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해야합니다.
4. 학생들에게 모른다고 말하면 안됩니다.
5. 학생들에게 언성을 높이면 안됩니다.
6. 학생들에게 화를 내면 안됩니다.
7. 교사가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절대 보이면
안됩니다.
8. 학급 전체를 대상으로 말을 하거나
인솔을 할 때는사전에정확한 정보를 파악하고말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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