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권위있는 교사의 학급 경영

학생을 권위있는 교사에게 스며들게 만드는 파이팅쌤의 언어!

by 파이팅 쌤 2025. 2. 25.
반응형

학생을 권위있는 교사에게 스며들게 만드는 파이팅쌤의 언어!
학생을 권위있는 교사에게 스며들게 만드는 파이팅쌤의 언어!

 

 

안녕하십니까.

 

오늘의 주제는

학생을

권위있는 교사에게

스며들게 만드는

 

파이팅쌤의 언어!

 

입니다.

 

지난 글들을

읽고 오시면

이해하시는 데

 

더욱

도움이 되실 겁니다.

 

'내가 편하고 학생들도 안정을 느끼는 학급 경영' 카테고리의 글 목록

 

'내가 편하고 학생들도 안정을 느끼는 학급 경영' 카테고리의 글 목록

학급 경영/에듀테크강의/교사 필수 정보/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대한민국의 모든 선생님들을 응원합니다.

fightingssam.tistory.com

 

 

많은 선생님들께서

많은 학부모들이

 

권위있는 교사라고 하면

 

무서운 선생님

재미없는 선생님

학생들이 싫어하는 선생님

 

 

부정적인 이미지를 많이

떠올릴 것입니다.

 

그러나

 

저의 글을 읽고

권위있는 교사의

 

진정한 의미를 알게된

선생님들께서는

 

권위있는 교사의

긍정적인 모습을

떠올릴 수 있으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렇습니다.

 

 

우리는

우리 스스로를 위해

학생들을 위해서도

권위있는 교사가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권위있는 교사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지난 글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저는

 

학급에서

많은 이야기를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저는

이런 언어를

사용함으로서

 

학생들이

저를

신뢰하고

좋아하게

만들었습니다.

 

 

물론 저의 착각이 아닙니다.

 

하하

제 입으로

이야기해서

굉장히 쑥스럽지만

 

졸업한 학생들도

많이 연락오고

 

학년이 바뀔 때는

대부분의 학생이 헤어짐을

아쉬워해주었습니다.

 

 

 

그럼 바로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긍정의 언어(칭찬)

 

2. 할 수 있다

 

3. 우리는 원팀

 

입니다.

 

그럼 한 가지씩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긍정의 언어

 

저는

학생들 앞에서

부정적인 언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너는 안돼

싫다

선생님이 화났다

항상 너가 문제야

 

 

 

생활지도를 할 때도

 

학생의 잘못을

담백하게

지도를 하려고 합니다.

 

 

잘못을 빌미로

온갖 부정적인 말들을

쏟아내지 않으려

노력합니다.

 

대신에

 

학업 성취가 낮은 학생에게는

지금은 어렵지만 노력하면 충분히 할 수 있어

 

기쁘다

행복하다

같은

긍정의 언어와

 

그리고

특히

 

칭찬

입니다.

 

 

사소한 일이라도

학생들에게

 

칭찬을 할 때는

듬뿍 칭찬을 합니다.

 

 

칭찬은

절대로 아끼면 안됩니다.

 

칭찬은

학생들의 자신감을 높여주고

바른 행동을 더욱 강화시켜줍니다.

 

 

비록 오전에 잘못을 했던 학생이라도

오후에 잘한 행동을 하면

칭찬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다른 말 다 안하셔도 됩니다.

학생들 즐겁게 하려고 일부러

노력 안하셔도 됩니다.

 

 

칭찬을 많이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2. 할 수 있다

 

긍정의 언어와 비슷한 느낌입니다.

 

그러나

다른 점이 있는데

 

그건 포기하지말고

노력하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는

것을 이야기해 주는 것입니다.

 

 

진로 활동을 하면

학생들의 꿈을 알게되는데

 

요즘은

 

유투버

부자

삼성 회장

 

재미있는

 

우리의 시각으로는

허황된

꿈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학생들이 장난스럽게 적은 것도

 

할 수 있다

 

라는 정신을

불어넣어줍니다.

 

 

 

포기하지 않으면

정말로 더 이상

노력할 수 없을 정도로

 

너희들이

노력하면

너희들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

 

 

3학년 학생들한테도

계속

이야기 해주었습니다.

 

수업하다가도

관련된

내용이 나오면

 

수업을 접고

 

계속 이야기 해주었습니다.

 

 

그러면

 

어린 학생들도

 

할 수 있다

 

정신의

 

긍정적

효과를 느낄 수 있었는 것 같습니다.

 

 

3. 우리는 원팀

 

 

저는 어릴 때부터 운동을 좋아했습니다.

 

운동을 좋아했기에

 

단체운동에서

 

팀원 간의

단결력이

굉장히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교사가 되고

해를 거듭할 수록

 

학급 내의 학생들 사이에

 

단결력을

심어주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단결력을

요즘은

원팀이라고

부릅니다.

 

학기 초부터

저는

 

누가 들으면

웃기겠지만

 

우리는 하나다

 

라는

 

단결력을 심어주는

활동과 교육을 많이 합니다.

 

 

특히

회장과 부회장이 중심이

되어

 

우리반에서는

소외되는 학생이 없다

 

나만 생각하는 이기적인

행동은 우리반에는 없다

 

등의

교육을 많이 합니다.

 

 

그리고 이는

학급의 단결력을

강화시켜줍니다.

 

 

서로를 배려하는게 선택적인 활동이 아니라

 

우리반에서는

필수라는 점을

각인시켜주어야 합니다.

 

 

 

우리는 하나다

 

중요한 학급 구호입니다.

 

 

이상으로

학생을

권위있는 교사에게

스며들게 만드는

 

파이팅쌤의 언어!

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굉장히 신기합니다.

 

저는

권위있는 교사로서

 

원칙대로

학급 경영을 해서

 

 

저 자신도 너무 편했는데

 

 

학생들도

너무나 좋아했고

 

학부모들도

큰 지지를 보내주었습니다.

 

 

선생님들

 

선생님들께서

편안하게

여유를 가지고

학급을 경영하셔야 합니다.

 

그게

선생님과

학생 모두에게

좋은 학급 경영입니다.

 

선생님께서

여유가 있어야

문제를 관리할 수 있고

학생들도 안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권위있는 교사가 되서

시스템을 잘 구축하셔서

 

편안하고

여유있게

 

학급 경영을 하시기를 꼭 바랍니다.

 

학생을 권위있는 교사에게 스며들게 만드는 파이팅쌤의 언어!
학생을 권위있는 교사에게 스며들게 만드는 파이팅쌤의 언어!

 

학생을 권위있는 교사에게 스며들게 만드는 파이팅쌤의 언어!
학생을 권위있는 교사에게 스며들게 만드는 파이팅쌤의 언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