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25년 1분기 실적 발표 내용 정리입니다. 이미 예상은 하고 있었지만 어닝쇼크가 상당히 큽니다.
친환경 크레딧을 제외하면 적자인 실적이고 모든 성장율이 둔화하고 이익율도 큰 폭으로 악화되었습니다.
FREE CASH FLOW도 흑자 전환했지만 일회성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오늘의 주제는
테슬라 25년 1분기 실적 정리
입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목차
1. 실적 내용 확인
2. 친환경 크레딧 아니었으면 적자
3. 잉여현금흐름 흑자 전환/그러나 일회성일 가능성
4. 컨퍼런스 콜 요약
5. 실적 요약 총 정리
6. 핵심 인사이트
1. 실적 내용 확인
총매출: $19.3B (전년 대비 -9%)
영업이익: $399M (전년 대비 -66%)
순이익 (GAAP 기준): $409M (전년 대비 -71%)
Free Cash Flow: $664M (흑자 전환 성공)
항목 | 24 1분기 | 25년 1분기 | 성장율 | 비고 |
매출 (Revenue) | $21.3B | $19.3B | -9% | 전년 대비 매출 감소 |
매출총이익 (Gross Profit) | $3.70B | $3.15B | -15% | 수익성 압박 증가 |
매출총이익률 | 17.4% | 16.3% | -1.1%p | 경쟁/원가 영향 |
영업이익 (Operating Income) | $1.17B | $0.40B | -66% | 이익 급감 |
영업이익률 | 5.5% | 2.1% | -3.4%p | 비용 증가 영향 |
순이익 (Net Income) | $1.39B | $0.41B | -71% | 실적 급감 |
순이익률 | 6.5% | 2.1% | -4.4%p | 순수익성 저하 |
EPS (희석 기준) | $0.41 | $0.12 | -71% | 투자자 입장 큰 하락 |
Free Cash Flow | -$2.54B | $0.66B | +126% | 현금흐름 회복 긍정적 |
부채비율 | 약 40.2% | 약 39.6% | 안정적 수준 유지 | 재무 건전성 양호 |
요약 분석
성장성
매출과 차량 인도 수 감소,
특히 Model Y 생산 전환 영향.
전체 매출은 감소했지만 에너지 사업은 +67% 성장하며 일부 보완.
수익성
차량 가격 인하, 인도량 감소, AI 및 R&D 비용 증가로 인해
전반적인 이익률 하락.
영업이익 및 순이익 모두 큰 폭 감소.
현금흐름
Free Cash Flow가 다시 플러스로 전환되며,
비용 절감 및 효율화 노력의 효과 반영.
다만 일회성 이벤트일 가능성 있음
재무건전성
현금 및 투자자산 $37.0B 보유,
유동성 충분.
부채비율은 안정적인 수준 유지.
2. 친환경 크레딧 아니었으면 적자?!
구분 | 금액($M) |
순이익 (GAAP 기준) | 409 |
친환경 크레딧 수익 | 595 |
→ 100% 매출총이익 반영 | 595 |
친환경 크레딧 수익은
원가가 없기 때문에 전액 이익으로 직결되며,
단순하게 말하면
409M (순이익) – 595M (친환경 크레딧) =
-186M (잠재 순손실)
즉
크레딧 수익이 없었으면
순이익이 아닌 순손실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순손실 186M이 발생했을 겁니다.
구분 | 수치($M) | 비고 |
총매출 | 19,335 | 자동차, 에너지, 서비스 합산 |
영업이익 | 399 | 전체 사업 영업이익 |
순이익 (GAAP 기준) | 409 | 세후 기준 |
친환경 크레딧 매출 | 595 | 원가 없음 → 전액 이익 반영 |
순이익에서 크레딧 제외 시 | 약 -186 | 적자 전환 |
요약 분석
"친환경 크레딧이 없었다면 테슬라는 적자를 기록했다"→
이는 팩트 기반의 정확한 표현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점은
이 친환경 크레딧 수익은 비지속적이고 외생 변수에 따라
급감 가능성이 있다는 점입니다.
애널리스트와 기관투자자들은
이 부분을 핵심 이익에서 제외하고 기업 체질을 분석하는 이유입니다.
3. 잉여현금흐름 흑자 전환/그러나 일회성일 가능성
항목 | 금액(M) |
영업활동 현금흐름 (CFO) | 2,156 |
자본지출 (CapEx) | -1,492 |
Free Cash Flow (CFO - CapEx) | +664 |
일회성 영향 요인들
재고 감소 효과
2024년 말 기준
$12.0B
→
2025년 1분기 말
$13.7B (재고 증가로 전환)
하지만
재고 조정 및 공급망 안정화로 일부 비현금성 조정효과 발생
운전자본 변동 요인 (특히, 매입채무 증가 등)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운전자본 변화가 총 $554M의 마이너스
이는 회수 지연보단,
투자 조정에 의한 타이밍 이슈일 가능성
디지털 자산 관련 손익 (비현금 항목)
이번 분기 디지털 자산 관련 손실이 $125M 발생했지만,
이는 현금 흐름과 직접 무관
FCF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영업이익 및 순이익 왜곡 요소
CapEx 축소
CapEx가 전분기 대비 -46% 감소 →
대규모 설비 투자 주춤
향후 투자 재개 시, 다시 현금 유출 압력 가능
FCF 흑자 전환의 진실
완전히 ‘건전한 영업활동만의 결과’라고
보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수요 둔화 및 생산 조정으로
재고 및 설비 투자 타이밍을 늦춘 것
그 결과
현금 유출이 일시적으로 줄어든 효과
즉
이건
“흑자는 맞지만 구조적 안정은 아니다” 라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4. 컨퍼런스 콜 요약
일론 머스크의 주요 발언 요약
1. DOGE(정부 효율성 부서) 역할 축소 선언
머스크는 5월부터 미국 정부의
'정부 효율성 부서(DOGE)'에서의 역할을 대폭 줄이고,
테슬라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5월부터 DOGE에 할애하는 시간이 크게 줄어들 것입니다.
앞으로는 주 1~2일 정도만 참여할 예정입니다."
이는 정치적 활동이 테슬라 브랜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완화하려는 의도로 해석됩니다.
2. 자율주행 및 로보택시 계획
머스크는
자율주행 기술의 진전을 강조하며,
2025년 하반기까지 미국 주요 도시에서
완전 자율주행 차량이 운영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올해 말까지 미국의 여러 도시에서
완전 자율주행 차량이 운영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또한,
6월에 오스틴에서 로보택시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3. 정치적 논란과 브랜드 이미지
머스크는
자신의 정치적 활동이 테슬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언급하며,
일부 반발이 있었음을 인정했습니다.
"DOGE에서의 활동으로 인해 일부 반발이 있었지만,
이는 낭비와 사기를 줄이기 위한 중요한 작업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활동이 테슬라의 수요 감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에 대해서는 동의하지 않았습니다.
향후 전망 및 전략
저가형 모델 출시
테슬라는 2025년 상반기 중 저가형 모델을 출시할 계획이며,
이는 기존 플랫폼을 활용하여 생산될 예정입니다.
에너지 사업 강화
AI 인프라 수요 증가에 대응하여 에너지 저장 제품의 생산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정치적 리스크 대응
머스크는 정치적 활동을 줄이고 테슬라에 집중함으로써
브랜드 이미지를 회복하고자 합니다.
5. 실적 요약 총 정리
1. 자동차 본업은 흔들리고 있다
차량 인도량 -13%, 매출 -9%, 영업이익 -66%, 순이익 -71%
차량 가격 인하와 인도 지연(Model Y 라인 전환)이 직격타
고정비 부담과 AI/R&D 비용 증가로 이익률 급감
핵심 사업의 경쟁력에 구조적 경고등이 들어왔음
2. 에너지 사업이 손익의 숨은 버팀목
에너지 부문 매출: $2.73B (전년 대비 +67%)
매출총이익: $785M → 회사 전체 이익의 약 25% 차지
추정 순이익 약 $317M, 에너지만으로도 준수한 실적
전기차를 넘어 ‘에너지 인프라 기업’으로 전환 중
3. 실제 이익의 큰 부분은 ‘친환경 크레딧’
Regulatory Credits 수익: $595M
전액 순이익에 반영되는 비핵심 수익
이 항목 없으면 테슬라 전체는 약 1.9억 달러 적자
비지속적 수익에 대한 의존도가 높음 = 경고 신호
4. Free Cash Flow 흑자 전환?!
FCF: +$664M (전년 동기 -$2.5B에서 전환)
하지만 CapEx 급감과 일시적 운전자본 효과가 주요 원인
지속 가능한 개선은 아님
현금 흐름 개선의 질(quality)에 주의 필요
5. 머스크, 정치 활동 축소 선언
5월부터 DOGE 활동 축소
→ 테슬라 경영 집중 시사
브랜드 이미지 회복 가능성
그러나 정치 리스크는 상존
리더십 리스크 관리 시도는 긍정적
단 효과는 관찰 필요
6. 핵심 인사이트
- 어느 정도 예상하고 있었기에 시장 충격은
크지 않습니다.
- 자동차 본업은 흔들리는 것이 분명합니다.
- 특히
많은 투자자가 바라고 있던
일론 머스크의
"테슬라에 집중하겠다"라는
발언이 나왔기에
현재 에프터 장에서
4% 이상
상승하고 있습니다.
- 현재 테슬라는
전고점 488달러 대비
약 50% 하락한 상태입니다.
- 이미
거의 모든 악재가
반영된 가격입니다.
- 올해의
최저점은
214달러로
최고점 대비 -56%
입니다.
- 따라서
앞으로
25년에 예정된 호재들이
반영될 것이라고 믿는 분들은
매수를 진행해도 충분한 지점입니다.
또한
신규 진입을 하실 분들도
200달러 대에서는
충분히 매수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이는 장기투자를
전제로 드리는 말씀입니다.
- 그리고
테슬라를 현재 보유하지 않았는데
미래를 생각해서 보유하고 싶다는 분들께
해당하는 말입니다.
- 저도 테슬라 주주로서
주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년 7월에
매수를 하여
다행히
수익율이 하락한 상태는 아닙니다.
- 저도 장기 투자자로
테슬라를 가지고 갈 예정입니다.
박교부! 강의 6강_투자_4 주식 투자/교사 주식투자/장기투자/성장주 가치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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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만 작년 7월에
충분히 비중을 실어서 매수를 했기에
추매 계획은 아직 없습니다.
NVDA,PLTR,TSLA,BABA,QQQ_자녀(미국 성장주 가치투자자 25년 3월 31일 투자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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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음 편한
테슬라 장기 투자자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도 파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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