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위있는 교사의 생활지도 1편_파이팅쌤의 생활지도 기반 이론입니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행동주의, 드라이커스 훈육이론 등을 바탕으로
학생의 잘못된 행동을 막고 바른 행동을 습과화하는 생활지도를 목표로 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오늘의 주제는
권위있는 교사의 생활지도
1편
파이팅쌤의 생활지도 기반 이론
입니다.
목차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2. 행동주의 이론
3. 드라이커스의 훈육 이론
4. 총 정리
초등학교 교사로서
우리가 하는 일은
크게
3가지입니다.
수업
생활지도
학교 업무
이중에서
저는
생활지도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생활지도가
가장 중요한 이유는
대부분의 선생님께서
공감을 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올바른 생활지도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안전하고 질서 있는 교실 환경 속에서
배움과 성장을 이어갈 수 있도록
교사는
권위있는 교사가
되어야 합니다.
2025.02.08 - [권위있는 교사의 학급 경영] - 권위있는 선생님 되기
권위있는 선생님 되기
오늘은권위있는 선생님이 되기 위한방법에 대해 글을 써보겠습니다. https://fightingssam.tistory.com/entry/3%EC%9B%94-%EA%B0%9C%ED%95%99-%EC%B2%AB-%EB%82%A0-%ED%9A%A8%EA%B3%BC%EC%A0%81%EC%9D%B8-%ED%95%99%EA%B8%89-%ED%99%9C%EB%8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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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위있는 교사가 되어야만
교사는 편안하고
학생은 안정을 느끼는 학급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권위있는 교사의 생활지도를
설명하기 위해
1편 생활지도 기반 이론
2편 파이팅쌤의 학급 생활지도
로
구성하여
생활지도편을 만들어보았습니다.
그럼
권위있는 교사의
생활지도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임용고시 공부를 하면서
한번은 들어보셨을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입니다.
Lawrence Kohlberg가
피아제 이론을 바탕으로 확장한 이론입니다.
가. 핵심 개념
도덕성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인지 발달을 기반으로 단계적으로 발달합니다.
도덕 판단은 단순히 옳고 그름이 아니라
왜 그렇게 판단하는지(판단의 기준)에 따라 구분됩니다.
총 3수준 6단계로 구성되며
사람은 순차적으로 단계를 밟아가며 성숙해집니다.
1수준: 전인습 수준 (Pre-conventional level)
판단 기준: 외부의 직접적 결과 (벌/보상)
단계 | 설명 | 예시 |
1단계: 처벌 회피 지향 | 벌을 피하려는 행동 | “혼날까봐 안 해요.” |
2단계: 보상 중심 지향 | 자기 이익 중심. 이득이 되는지에 따라 판단. | “내가 해주면 너도 해줘야지.” |
2수준: 인습 수준 (Conventional level)
판단 기준: 사회적 규범, 대인관계, 법
단계 | 설명 | 예시 |
3단계: 대인관계 조화 지향 | ‘착한 사람’이 되기 위해 행동. 타인의 기대 중시. | “선생님이 좋아하실 것 같아서요.” |
4단계: 법과 질서 지향 | 사회 질서, 규칙, 권위에 대한 존중. | “법은 지켜야 하는 거니까요.” |
3수준: 후인습 수준 (Post-conventional level)
판단 기준: 사회적 계약, 윤리 원칙, 양심
단계 | 설명 | 예시 |
5단계: 사회 계약 지향 | 법은 사회적 합의이므로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음. 인권 중심. |
“법이 틀릴 수도 있잖아요.” |
6단계: 보편적 윤리 원칙 지향 | 보편적 정의, 양심에 따라 판단. 내면의 원칙 우선. | “옳은 일이라면 불이익이 있어도 해야 해요.” |
콜버그에 따르면
모든 사람이 6단계까지 발달하는 것은 아닙니다.
콜버그는
많은 성인은 4단계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나. 현실 적용
위에서 살펴본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을
바탕으로
초등학생의 도덕성 발달은 몇 단계에
해당하는지 생각해보겠습니다.
초등학교 1학년부터초등학교 6학년까지
8살 부터13살까지 있는
초등학교는나이의 스펙트럼이 큽니다.
선생님들께서도 느끼시겠지만초등학교 1학년과 초등학교 6학년의 차이는
아동과 청소년의 차이만큼굉장히 큽니다.
그러나
콜버그의 도덕성 이론 단계에서는
1학년과 6학년의
차이가 크지 않다고 생각이 됩니다.
이유는
요즘 현실로 인해
저는학생들이 1단계부터제대로 경험하지 못한
경우가 많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문제 행동이 있는 학생들의 경우에는
더욱 확실합니다.
1단계는
처벌 회피 지향으로
잘못된 행동을 하면
처벌을 받는다는 생각에
벌을 피하기 위해
잘못된 행동을 절제하고 바르게 행동하기 위해
노력하는 단계입니다.
1단계라는 말의 느낌과
학생들이 벌을 피하기 위해서
잘못된 행동을 절제한다고 이야기하는 것이
뭔가
요즘 교육 트렌드와는 맞지 않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학생들에게 너무 큰 기대를 하고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잘못된 행동을 알려주고
하면 안된다고 교육하고
규칙으로 정하면
바로
학생들이 스스로 절제하고 바르게 행동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생각한다면
이는
학생들이
성인 대부분이 속해있는
4단계 법과 질서 지향에
해당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물론
일부의 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있고
도덕발달단계를 잘 거쳐서 성장한
초등학생은
어린 나이임에도
4단계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그런 친구들이
실제로도 학급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요즘
아기 때부터
너무나 소중해서
집에서
제대로된 훈육을 받으면서 자라는
아이들이 많이 없습니다.
혼날 때는 따금하게 혼나서
벌을 받을까봐 바르게 행동하게하는
훈육말입니다.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에서도
따끔하게 혼내는 선생님을
만나는 경험을 할 가능성은
희박합니다.
지금의 사회 시스템과 분위기에서
누가
그렇게 할 수 있겠습니까?
그래서
이렇게 커온 학생들이
초등학교로 들어옵니다.
초등학교는
이제 20명이 넘는 인원이
교실에 있습니다.
잘못된 행동을 하는 학생이 있을 때
매번 한 명, 한 명
불러서 상담을 하고
대화를 통해 생활지도를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그리고
도덕성 1단계에 있는 학생들에게
대화만으로 진행되는
생활지도는
큰 효과가 없습니다.
생활지도의 목적은
잘못된 행동의 예방과
잘못된 행동이 반복되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1단계 2단계에
해당하는 아이들에게는
그에 맞는
생활지도가 필요합니다.
2. 행동주의 이론
대표 학자
John B. Watson, Ivan Pavlov, B.F. Skinner
가. 핵심 개념
인간 행동은 내면의 의도보다 외부 자극과 반응의 결과로 형성됩니다.
학습이란 특정 행동이 보상 또는 처벌의 결과로 조건화되는 것입니다.
‘관찰 가능한 행동’만이 과학적 연구 대상이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스키너 (조작적 조건화)
행동 → 결과 → 행동 강화 or 감소의 구조
나. 주요 개념
개념 | 설명 | 예시 |
긍정적 강화 | 보상을 줘서 행동 증가 | 숙제 잘했을 때 칭찬, 간식 |
부정적 강화 | 싫은 자극 제거로 행동 증가 | 숙제하면 청소 안 시킴 |
긍정적 벌 | 싫은 자극 줘서 행동 감소 | 장난치면 혼내기 |
부정적 벌 | 좋아하는 것 제거 | 게임 시간 박탈 |
행동주의는
일관된 자극–반응 관리, 즉각적 피드백, 보상 시스템 설계에
강점을 지닙니다.
교육에서 ‘강화’를 중심으로
학급 규칙, 습관 형성에 효과적으로 활용됩니다.
다. 현실 적용
행동주의 이론의 핵심은
강화와 벌입니다.
강화에는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
벌에는 긍정적 벌과 부정적 벌이
있습니다.
2025년
현재의 교육 트렌드에서
강조하는
내면 동기 유도
학생 개별성 중시
관계 중심 교육
등이랑
대치되는 이론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콜버그 이론에서 말씀 드렸듯이
도덕발달단계가 낮은
아이들에게
행동주의는
규칙 초기 정착, 바른 행동 습관화에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행동주의의 장점은 취하고
이를 보완할 여러 장치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3. 드라이커스의 훈육 이론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기반
학교 현장 중심으로 적용한 대표적 훈육 이론입니다.
가. 핵심 개념
모든 행동은 ‘소속되고 싶다’는 욕구에서 비롯됩니다.
문제행동은 그 욕구가 부정적인 방식으로 표현된 결과입니다.
벌이나 보상보다 ‘논리적 결과’와 ‘자기 책임’이
핵심 지도 전략입니다.
가. 드라이커스가 분류한 4가지 문제행동 목적
목적 | 학생의 표현 | 교사의 느낌 | 지도방법 |
관심 끌기 | 계속 말 걸기, 과장된 반응 | 짜증, 피곤 | 무시하고 긍정적 행동에 주목 |
권력 과시 | 반항, 말대꾸 | 도전 받음 | 단호하고 침착하게 대응 |
보복 | 공격적 언행 | 감정적 상처 | 공감과 회복의 기회 제공 |
무능감 표현 | “나 못해요.” | 안타까움 | 격려, 작고 쉬운 성공 경험 제공 |
나. ‘논리적 결과(Logical Consequence)’란?
아이가 규칙을 어기거나 부적절한 행동을 했을 때
그 행동과 논리적으로 연결된 결과를 경험하게 함으로써
자기 행동의 책임을 배우고
올바른 선택을 유도하는 훈육 방식입니다.
1. 처벌과는 다릅니다.
감정적 대응이 아니라
합리적이고 예측 가능한 결과를 제공합니다.
2. 학생 존중 포함
아이를 비난하지 않고
선택의 기회를 남겨둡니다.
논리적 결과의 3가지 기준 (드라이커스 제시)
1. 합리적(Logical)
아이의 행동과 결과가 실제로 연관되어 있어야 함
→ 예: 쓰레기 버리지 않으면 자기가 치워야 함
2. 존중적(Respectful)
아이를 부끄럽게 하거나 굴욕감 주지 않아야 함
→ 예: “네가 실수한 건 괜찮아. 다음엔 어떻게 하면 좋을까?”
3. 관련성 있는(Related)
행동의 결과는 ‘자연스럽게 연결된 것’이어야 함
→ 예: 모둠활동에서 소란을 피우고 협조하지 않으면 모둠활동에서 제외
드라이커스는
“벌은 복종을 만들지만, 책임은 성장을 만든다”고 봅니다.
그리고
논리적 결과는 반드시 예고되고 일관되어야 합니다.
4. 총 정리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
행동주의
드라이커스의 훈육이론
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런 이론은
우리의 생활지도를 계획하고 운영할 때
밑바탕이 되는 내용이지
절대적인 법칙이 아닙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런 이론들 중에서
우리가 실제로 적용할 수 있고
필요하고 교육적인 부분을 뽑아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크게
1. 콜버그의 도덕 발달 단계를 통해
학생들의 현재 도덕 발달 단계를 고려합니다.
_저는
매년 학기 초
1단계로 고려하고 시작합니다.
2. 행동주의와 드라이커스 훈육이론을 통해
생활지도의 방법을 정리합니다.
위의 이론과 저의 교직 경험을 바탕으로
저는
권위있는 교사로서
1. 학급 규칙은 제가 직접 제공합니다.
2. 규칙은 단순하고 간단합니다.
3. 대규칙은 4가지 정도로 제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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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벌이 아니라 논리적 결과로서 학생의 책임을 강조합니다.
_우리가 생각하기에는 벌이지만
학생이 느끼기에는 자신의 잘못에 대한 책임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말장난 같지만 아래의 예시를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잘못된 행동에는 반드시 책임이 따른다는 것을
느낄 수 있게 해준다는 것입니다.
EX)
숙제를 안해온 학생에게
쉬는 시간에 숙제를 해야한다
라는 피드백을 제공하는 경우
구분 | 벌 | 논리적 결과 |
행위에 대한 교사 태도 |
감정적 대응일 수 있음 (“왜 또 안 했어?”) |
차분하고 예측 가능한 설명 (“숙제를 안 했으니 수업 준비가 안 되었겠네. 그럼 지금 해야겠지?”) |
학생이 느끼는 감정 |
억울함, 수치심, 반항심 → 문제행동 반복 가능 |
납득, 책임감, 행동과 결과의 연결 인식 |
교육적 효과 | 단기적으로 행동 억제는 가능하나 지속성 낮음 |
장기적으로 자기 조절력과 책임감 발달 |
학생 자율성 | 통제받는 느낌 → 수동적 순응 | 선택 결과를 경험 → 능동적 자기 관리 |
우리나라에는
'아' 다르고 '어' 다르다
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위의 예시 상황처럼
학생이 숙제를 안하면
벌로 제공하는 경우와
논리적 결과로 제공하는 경우
모두
쉬는 시간에
숙제를 해야하는 상황은
똑같습니다.
다만
교사가 사용하는 언어를 통해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권위있는 교사의 생활지도
1편
파이팅쌤의 생활지도 기반 이론
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더 자세한
파이팅쌤의
현실 생활지도는
다음 편에서 계속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파이팅입니다!
교사가 행복해야
학생도 행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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