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오늘의 주제는
한 차시 내에서
완성되는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수학 수업!
입니다.
초등 전 과목을
지도하시는
선생님들께서
하시는
고민 중
하나는
학생별 개인차를
수업을 통해
어떻게 극복하는가
입니다.
특히
개인차가
가장 심한 과목이
수학입니다.
대부분의 학생이
학원에서
수학을
선행학습하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수업 내용을
이미 알고 있는
학생과
수업 내용을
설명을 듣고도
이해를 못하는
학생이
한
시공간에 있는
현재의 교실에서
수학 지도를
하기에는 난감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에서도
우리는 최대한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수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되도록
한 차시 내에서
이루어 진다면
더더욱
의미가
있습니다.
그럼
수업 순서를
토대로
저의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수학 수업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작 하겠습니다!
1. 개념 설명
2. 수학 책 문제 풀기
3. 수학익힘책 풀기
4. 통과자들 프로그램 실시
및
불통과자 개별지도 실시
1. 개념 설명
수학 수업의
시작은
대부분
비슷할 것입니다.
차시의
학습문제에
해당하는
개념을
학생들에게
설명합니다.
설명하는 방법은
선생님마다
다양한 방법이
있기에
여기서는 설명을
따로 드리지 않겠습니다.
2. 수학 책에 있는 문제 풀기
학생들이 문제를
풀면
함께 풀이를 합니다.
_보통 여기까지
10~15분
정도 걸립니다.
물론 어려운 단원이나 차시
기타
수학교구를 사용해야하는
차시는
개념 설명에서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연차시로 진행합니다.
그러나 어렵지 않은
단원과
학급의 성취도가 높다면
개념설명을
간단히 합니다.
_정해진 시간표가 있지만
수학과 체육은
시간표대로 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학은
한 차시에 목표 양을 못하면
다음 시간에도 합니다.
그래서
수학은 6교시에 넣지 않습니다.
체육은
자주 합니다.
그리고
학급 통제가 필요할때는
체육을 없애거나
교실에서 교과서로 수업합니다.
3. 수학 익힘책 풀기
수학 교과서
문제풀이가 끝나면
수학 익힘책으로 들어갑니다.
여기서부터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수업이
시작됩니다.
수학 익힘책을
다 푼 학생들은
개별로
선생님한테
검사를
받으러 나옵니다.
그리고
남자 중에서 1등으로 통과하는 자
_통과의 뜻은
수학익힘책 문제의 정답을
모두 맞히는 것입니다.
여자 중에서 1등으로 통과하는 자
는
해당 차시의
수학 강사님이
됩니다.
_이들을 지칭하는 호칭은
자유롭게 정해주시면 됩니다.
그래서
나머지 학생들은
1등을 한
남학생과 여학생에게
수학익힘책
채점을 받으러 갑니다.
_이때
남자학생은 남자 1등에게
여자학생은 여자 1등에게
갑니다.
학업 성취도가
뛰어나지 않은 학교
뛰어난 학교
어디서든
대부분의 학생은
수학익힘책을
풀기 시작하고
15분 안에
수학 익힘책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수학 익힘책 검사를 받은 후
틀린 문제는
통과된 학생들에게
물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통과될 때까지
계속 검사를 받으러 갑니다.
다만 이때 알려주는 친구들은
정답은 절대 알려주면
안되고
힌트만 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수학 수업에서
여기까지
보통 30분이면 완료가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이제
선생님께서
출동하실 시간이
옵니다.
수학 익힘책 풀기 시작하고
10분이
지났는데도
아직
절반도
못 푼 친구들이 있습니다.
이런 친구들은 이제
앞으로
나오라고 합니다.
그리고
교실 칠판을
이용해서
개념 설명부터
다시 들어갑니다.
수학 시간에서
남은 시간은
_약 15분
선생님들께서는
이 친구들에게만
집중하시면 됩니다.
4. 통과자들 프로그램 실시
및
불통과자 개별 지도 실시
앞에서
선생님에게
배우고 있는 친구들을
제외하고
_이 친구들은
수학시간 끝날때까지
선생님께
소규모로
집중적인 지도를 받게됩니다.
수학익힘책을
통과하는대로
저는
문제 만들기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_이때 1등으로
통과한 남학생과 여학생은
수학익힘책 검사를
해야하기에
문제 만들기 활동에서는
제외시켰습니다.
그런데도
대부분의 1등 통과자들은
검사가 끝난 후
문제 만들기 활동을
했습니다.
그 활동이
재미있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이
연습장에
문제를
1개 만들고
그 다음부터는
돌아다니면서
친구가 만든 문제를
해결하는 식으로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문제 만들기 활동을 하며
느낀 점은
문제를 만들면서
해당 차시의 개념을
더 깊이있게 이해하고
다른 친구들이 만든 문제에
오류가 없는지 확인하며
재미와 함께
문제를 분석하는 힘도
길러지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수학 시간 40분을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수업으로
알차게 구성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핵심은
대부분의 학생들이
문제 만들기 활동
이라는
고차원의 수학활동을
학생들끼리
진행하는 한다는
것과
_수학 익힘책 검사부터
학생들끼리 진행됩니다.
선생님께서는
개념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집중적으로
지도하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한 차시 내에서
완성되는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수학 수업!
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ps.
처음에
문제 만들기활동을
한
가장 큰
이유는
따로
선생님이
학습지나 기타 문제지를
준비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이 문제 만드는게
의미가 있겠다는 생각이었습니다.
그런데
수학 교육 관련 연수를
받으며
문제 만들기 활동이
수학적으로도
굉장히 의미 있는
활동이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조지 폴리아라는
세계적인 수학자의
문제해결 과정
4단계를
알게되고
문제해결 과정
4단계
이론에서
문제 만들기 활동이
가장 고차원적인
수학학습활동
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음이 맞는
선생님들과 함께
연습장에 문제를 만들고
일일이 돌아다니며
문제를 풀어보는 것보다
학생 1인당
스마트패드가
1개씩 보급되는 요즘의
학교 상황에 맞게
그리고 전국의 모든 학생과
내가 만든 문제를
공유해볼 수 있도록
문제만들기 활동이
바탕이 된
수학학습 앱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개인 차를 고려한 수준별 수업이나
수학 시간에 시간이 남거나
재미있는 수학 수업을 원하시거나
다양한 사고력을 키우는 수학 수업을 원하시는
선생님들께서는
아래의
카페에서
만풀
에 대해
알아보시고
학급에서 사용해보시기를
적극적으로
권장드립니다.
만풀(만들고 풀자!) 공식 카페 : 네이버 카페
만들고 풀자! 만풀 공식 카페입니다. 만풀은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만든 새로운 수학학습 앱입니다.
cafe.naver.com
오늘도 파이팅입니다!
교사가 행복해야
학생도 행복합니다.
'작은 디테일로 차이를 만드는 수업 노하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급 놀이 활동 고민 이제 그만! 학급 MC를 통한 학생 자율 놀이활동/교실놀이/학교놀이활동/놀이활동 추천 (1) | 2025.04.02 |
---|---|
외워야 하는 노래를 즐겁게 외우는 음악 수업 노하우_애국가 외우기 (0) | 2025.03.17 |
원활하고 평화로운 체육 수업을 위한 필수 노하우 2탄 (2) | 2025.03.04 |
원활하고 평화로운 체육 수업을 위한 필수 노하우 1탄 (0) | 2025.03.02 |
수업에 당장! 활용하는 다양한 피구 게임 방법 (0) | 2025.02.14 |